고령 UX 진짜 문제는 시력과 청각이 아니라고?

2024. 7. 11. 19:49본캠프/TIL

 

 

 

 

고령 UX 진짜 문제는 무엇일까?

 

 

 

 

 

우리는 노인을 위한 디자인에서 흔히 신체적 노화와 퇴화에 중점을 둔다. 하지만 공학자 제프존스의 주장에 의하면 시니어가 유년기에 접한 디지털 기기는 (물리버튼 형태의 라디오, 티브이)로 형성한 멘탈모델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이 시기의 사용경험이 주요한 행동 패턴을 형성되기 때문이다.

 

멘탈 모델을 쉽게 풀어보면 일종의 생각의 프레임이다. 삶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형성되며, 오래된 멘탈 모델일 수록 잘 바뀌지 않는다. 멘탈 모델은 레스토랑에서 메뉴를 보고 주문을 하는 것부터, 파일을 컴퓨터 메뉴에서 저장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적용된다. 

멘탈 모델은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과 학습을 통해 형성한 내면의 표현으로, 새로운 상황에서도 이모델을 활용해 행동을 예측하고 적응하게 도와준다. 시니어들이 가진 멘탈 모델이 디지털 세상에서 잘 적용되지 않는 것이 사실 진짜 문제인 것이다.

 

 

 

 

18화 고령 UX의 진짜 문제는 시력과 청각이 아니라고?

MSV 소셜임팩트 '시니어' 시리즈를 읽고 | 고연령 사용자가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 시력, 청각, 운동능력 등 신체적인 기능 저하에만 따른 것으로 여기는 것은 가장 큰 오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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